1. 현행 시스템 파악
1단계 | 시스템 구성 파악 |
시스템 기능 파악 | |
시스템 인터페이스 파악 | |
2단계 | 아키텍쳐 구성 파악 |
소프트웨어 구성 파악 | |
3단계 | 하드웨어 구성 파악 |
네트워크 구성 파악 |
2. 개발 기술 환경 파악
- OS : 컴퓨터 시스템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 ,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SW
- DBMS : 사용자와 DB사이에서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정보를 생성, DB를 관리해주는 SW
- WAS :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변하는 동적인 컨텐츠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미들웨어
3. 요구사항 정의
📘 요구사항 ? SW가 문제해결을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설명과 운영하는데 필요한 제약조건
- 유형 : 기능 / 비기능 / 시스템 / 사용자
- 개발 프로세스
도출 이해관계자 식별 주요기법 : 인터뷰, 설문, 브레인스토밍, 워크샵, 프로토타이핑 ... 분석 상충되는 요구사항 해결 SW 범위 파악 및 상호작용 방법 이해 명세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분석 후 문서화 확인 개발자원 할당 전, 면세서가 정확하고 완전하게 작성됬는지 확인 요구사항 관리도구를 사용해 형상관리를 수행
💡 형상관리 ? 현상들의 변경사항을 관리하는 일련의 활동
4. 요구사항 분석 기법
- 요구사항 분류
- 개념 모델링 : 현실세계의 상황을 단순화해 개념적으로 표현한 것(모델)을 만드는 과정(모델링), 주로 UML 사용
- 요구사항 할당 : 구성요소 식별
- 요구사항 협상 : 서로 충돌될 경우 이를 적절히 해결하는 과정
- 정형 분석 : 구문과 의미를 갖는 정형화된 언어를 이용해 요구사항을 수학적 기호로 표현 후 이를 분석하는 과정
5. 요구사항 확인 기법
- 요구사항 검토
- 프로토타이핑
- 장점 : 피드백이 쉽고 의사소통이 원활
- 단점 : 사용성이 과대평가되어 비용이 커질 수 있음 - 모델 검증 : 객체들 사이 존재하는 의사소통경로를 검증하기 위해 정적분석을 수행
- 인수테스트 : 요구사항이 모두 충족되는지 사용자입장에서 확인
6. UML
- 사물 : 구조 / 행동 / 그룹 / 주해
- 관계 : 연관 / 집합 / 포함 / 일반화 / 의존 / 실체화
- 다이어그램 ✨✨
구조적 | 클래스 | 정적모델링 속성 + 연산 + 제약조건 + 관계 |
|
객체 |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사이의 관계로 표현 | ||
컴포넌트 | 구현단계 | ||
배치 |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표현 | ||
복합체구조 | |||
패키지 |
행위적 | 유스케이스 | 기능 모델링 작업에 사용 |
Actor+UseCase+시스템범위 + 관계 |
시퀀스 | 동적모델링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 | 라이프라인 + 활성상자 |
|
커뮤니케이션 | 메시지표현 + 객체들간의 연관을 표현 | 링크 + 메시지 | |
상태 | 클래스의 상태변화 | ||
활동 | 객체의 처리로직,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 | ||
상호작용개요 | 다이어그램간 제어흐름 표현 | ||
타이밍 |
💡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은 초기에 협업다이어그램이라고도 불림
정보처리기사 필기 2장 요구사항확인 요약본 입니다 😊
'certificat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정보처리기사 필기]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- 1 (0) | 2022.01.25 |
---|---|
[정보처리기사 필기] 화면설계 (0) | 2021.12.17 |
[정보처리기사 필기] 서버 프로그램 구현 (0) | 2021.12.11 |
[정보처리기사 필기] 통합구현 (0) | 2021.12.11 |
[정보처리기사필기] 데이터 입출력 구현 (0) | 2021.12.09 |